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

KIM KOO
MUSEUM & LIBRARY

백범일지 독서감상문쓰기대회

홈 > 교육 > 백범일지 독서감상문쓰기대회



수상작 소개

수상작 소개 상세내용
제목 당신의 소원은 무엇인가요?
작성자 남주영(경남여고) 개최일 2016-11-18 조회 533

당신의 소원은 무엇인가요?

 

경남 여자 고등학교

2학년 남주영

 

나는 백범일지를 읽는 내내 부끄러움에서 벗어날 수가 없었다. 정말 창피하게도 나는 이 책의 내용을 어디서 주워들은 대로만 알고 있었고 한 번도 진지하게 이 책을 읽어 본 적이 없었다. 암살이나 밀정 같은 일제강점기 때에 우리나라의 독립 운동에 관련된 영화를 보고나면 가슴 속에서 무언가 끓어오르는 감정이 느껴졌다. 나는 여태 그것을 애국심이라고 생각하고 애국자 행색을 했다. 하지만 진정한 민족의 교과서인 백범일지는 한 번도 마음에 새기며 읽은 적이 없었던 것이다. 영화가 끝날 때마다 내 가슴 속에 끓어올랐던 그 감정은 아마도 애국심이 아니라 영화의 박진감 넘치는 전개에 가슴이 뛰었을 뿐이다. TV 속에서 역사에 대해 무지한 연예인을 비판하며 그 연예인과 나를 비교하던 내 모습이 떠올랐다. 그리고 그 연예인과 내가 별반 다를 게 없다는 것을 깨닫자 머릿속이 새하얘졌다. 어쩌면 여태까지의 내 모습은 그저 가짜 애국자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이 어찌 부끄럽지 않을 수 있겠는가?

내가 가장 감명 깊게 읽은 구절은 바로 그 유명한 백범 김구의 소원 부분이다. ‘나 김구의 소원은 우리나라 대한의 완전한 자주독립이다.’ 내가 이 구절에서 큰 감동을 받은 이유는 내가 줄곧 주변 사람들에게 말해왔던 나의 소원, 그 초라한 것과 너무 비교가 되었기 때문이다. 나의 소원은 요즈음 다른 사람들과 다르지 않다. 그저 좋은 대학에 입학해서 취직하여 안정적으로 사는 것이었다. 민족의 자주독립과 대학 입학. 오직 내 자신 하나만 생각한 나의 소원이 순간 아주 초라해졌다. 그리고 나도 내 자신 혼자만을 위한 것이 아닌 이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한 소원을 가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을 위한 소원을 가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는 백범일지가 김구가 자신의 두 아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적혀진 책이라는 부분을 읽고 가슴이 메여왔다. 두 아들을 둔 채 평범한 한 가정의 아버지의 삶을 포기하고 독립 운동에 한 평생을 바친 김구의 심정은 어땠을까? 백범일지는 두 아들을 위해 씌어졌을지 몰라도,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져 귀감이 되고 있다. 백범 김구는 한 민족을 모두 자신의 친자식처럼 여긴 것이다. 이런 김구를 민족의 아버지라고 칭하는 것이 어찌 지나치다 할 수 있겠는가? 나는 아직도 이 부분을 읽으면 마음속에 감동이 밀려온다.

요즈음 뉴스나 신문을 보면 우리나라가 정치, 외교, 안보적인 면에서 독단적인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주변국들의 눈치를 보는 상황을 종종 볼 수 있다. 최근 사드 문제 그리고 위안부 문제가 대표적인 예이다. 김구는 살아생전 우리나라 대한의 완전한 자주독립을 소원했다. 자주독립의 의미는 한 나라가 다른 나라의 간섭을 받지 않고, 다른 나라에 의존하지 않는 채로 자주권을 행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지금 완전한 자주독립상태인가? 우리나라가 주변국들의 눈치 때문에 국민들의 요구와는 반대되는 결정을 내리는 상황을 위해 백범 김구가 한 평생을 헌신하였는가? 나는 책을 다 읽고 덮은 뒤, 표지에 적혀있는 백범 김구의 소원에 대답하였다.

나 남주영의 소원은 대한민국이 다른 나라의 간섭을 받지 않고, 다른 나라에 의식하지 않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완전한 자주독립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후손들에게 자유를 물려주기 위해 희생하였고 우리는 그 나라에 살고 있다. 우리들 또한 과거의 우리 선조들처럼 선택의 기로에 놓여있다. 다른 나라가 우리나라를 마음대로 하도록 방치할 것인가, 아니면 그에 대항하여 우리 선조들이 지켜낸 자유를 우리 후손들에게도 물려줄 것인가. 나는 당당하게 자유를 물려주는 길을 택할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우리 선조들에게도, 후손들에게도 떳떳해질 수 있는 방법이다.

나는 사람들에게 억지로 애국심이란 것을 강요하고 싶지는 않다. 솔직히 지금 우리나라의 젊은 사람들 중에서는 우리나라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유는 취업난, 몇몇 정치인들의 부정부패, 더 나아가 사회적 불평등이 대표적일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억지로 애국심을 강요했다간 오히려 반감에 불을 붙이는 경우를 초래할 수 있다. 하지만 나는 이러한 사람들에게 우리 민족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라고 말해 주고 싶다. 우리 민족은 반만년의 역사동안 수많은 고난과 역경을 함께 이겨내 오지 않았는가. 모두들 희망을 가지고 우리나라 혹은 자기 자신을 비관하는 자세를 가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과거의 고난과 역경을 이겨냈듯이, 함께 뭉치면 이루어내지 못할 것은 없다는 것을 마음속에 새겼으면 좋겠다. 그리고 한 번쯤 백범일지가 아니더라도 독립 운동에 관한 책을 진지한 자세로 읽고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피와 땀, 눈물을 흘리신 독립 운동가분들을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다.

나는 마지막으로 백범 김구 선생님께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다. 백범 김구는 자신이 한 독립 운동이 대한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하셨던 겸손하신 분이셨다. 백범 김구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힘쓴 모든 분들이 계셨기에 내가 지금 한가하게 책을 읽으며 독후 감상문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번 기회를 계기로 백범 김구 선생님의 정신을 이어 받아 우리 민족의 독립과 자유의 소중함을 평생토록 가슴 속에 새기기로 하였다. 나는 선조 분들께 당당하고 내가 물려준 자유를 누리며 살게 될 후손들에게 떳떳한 삶을 살고 싶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이 책을 진지하게 읽고 우리가 지금 누리는 자유의 소중함, 민족 자긍심 등등 많은 것을 깨닫고 더 나아가 백범 김구가 평생토록 소원한 우리 민족의 통일에 대해까지도 생각해 보길 바란다.

목록
이전글
문지기의 사명감
다음글
백범일지 독서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