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식

KIM KOO
MUSEUM & LIBRARY

홈 > 소식 >



기념관소식 상세내용
제목 [백범지기] 열혈남아 구파 백정기 의사의 일생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6-04 조회 41
첨부파일 사진05.jpg



열혈남아 구파 백정기 의사의 일생

 

65일은 효창원 애국선열 삼의사 묘역에 모셔진 백정기 의사의 순국 87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안중근, 윤봉길, 이봉창 의사의 의거에 가려 일반 시민들은 백정기 의사의 의거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마침 휴가를 나온 작은아들에게 안중근, 윤봉길, 이봉창, 백정기 의사의 이름을 읊으며 아는지 물어봤더니 백정기 의사는 들어본적이 없다고 합니다.

일반 시민들이 잘 알지못하는 구파 백정기 의사의 의거일을 맞아 의사의 일생을 찾아보았습니다.



사진01 구파백정기의사기념관 / 정읍시청홈페이지



 사진02 효창원 애국선열묘역 삼의사 묘역 / 효창독립100년 메모리얼프로젝트



구파 백정기 의사는 누구인가?

 

백정기 의사는 갑오농민혁명이 일어난 2년 후인 1896년 전라북도 부안에서 출생했습니다. 그 시대를 살아온 우리의 선조들이 그러했듯, 나라의 국운이 위태하고 외세의 침략과 수탈이 이어지는 모습을 바라볼 수 밖에 없었으며, 그렇게 나라의 자주 독립에 대한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19193.1만세운동을 계기로 독립운동에 뛰어들고, 1923년 일왕을 암살하고자 일본으로 건너갔으나 관동대지진에 이은 관동대학살로 인해 뜻을 이루지 못하고 귀국한 후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조직적인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 활동을 펼쳤습니다.

 

아나키스트 : 흔히 무정부주의자로 일본에서 번역하고 정부를 무너뜨리려는 사상이라고 표현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뜻이 맞는 자들과의 자유로운 연합으로 절대자유쥬의자라고 번역하기도 합니다. (출처 : 나무위키)

 

상하이에서는 영국인 철공장에서 일하면서 폭탄 제조기술을 익히며 노동운동 단체를 조직, 지도하기도 했고 중국 아나키스트 조직인 화남연맹과 총파업을 지휘하기도 했습니다. 

1931년 독립운동가 이회영, 유자명 등과 남화한인청년연맹을 결성하기도 했고, 극동 3(//) 아나키스트들과 함께 일제 기관 파괴, 요인암살, 친일파 숙청 등을 단행하는 흑색공포단(B.T.P)을 조직하기도 했습니다. 




사진03 육삼정 의거 체포 당시 사진 / 효창독립100년 메모리얼프로젝트




만주사변 이후 만주국을 세우는 과정에서 일본이 육삼정에서 중국의 관료를 매수하려는 정황을 파악하고 일망타진하려는 순간 밀정을 통해 정보를 입수한 일본 영사관 경찰의 습격을 받고 체포되어 일본 법원에서 사형구형에 무기징역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 193465일 향년 39세의 일기로 옥중 순국하였습니다. 

 


 

열혈 의사 구파 백정기

 

1932429일 상하이 홍커우 공원에서 열린 일왕의 생일을 기념하는 천장절 행사에 폭탄을 던져 상하이 파견군 대장 등을 즉사시킨 윤봉길 의사의 의거는 많은 사람들이 도시락 폭탄 의거로 알고 있습니다.

 

어쩌면 이날의 주인공이 바뀔수도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요? 

천장절 행사에 참가할 수 있는 초대장을 주기로 한 중국의 대표적 아나키스트인 왕아초가 약속을 어기는 바람에 행사에 참가하지 못하고 윤봉길 의사에게 기회를 빼앗겼다며 분통해했다는 일화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출처 : The AsiaN <임시정부100년 절대자유·평등사회 꿈꾼 아나키스트 백정기 의사>)

 1933년 육삼정에서의 거사를 준비하며 화남연맹 단원들과 의견을 묻던 중 단원 모두가 거사를 실행하겠다고 자청하는 바람에 제비뽑기를 하여 백정기 의사가 당첨이 되었다고 합니다. 비록 밀정에 의해 거사가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중국과 한국 등지의 신문에 암살 계획을 대서특필하며 침체되어 있던 국내 항일 운동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었습니다.

 



사진04 19331111일 동아일보기사 / 아시아엔(The AsiaN)

 



백정기 의사의 마지막 행적

 

오랜 기간 지병인 폐결핵을 앓던 백정기 의사는 투옥 1년이 지난 193465일 일본의 옥중에서 생을 마감했으니 그의 나이 불과 39세의 일이었습니다.

일본은 안중근, 윤봉길 의사의 유해와 마찬가지로 백정기 의사의 유해를 형무소 야산에 방치하는 만행을 저질렀습니다.

광복 이후 환국한 백범 김구 선생은 이봉창, 윤봉길 의사와 함께 백정기 의사의 유해를 국내 송환하여 효창원 애국선열묘역 삼의사 묘역에 안치하였습니다.

 

 




사진05 효창원 삼의사묘역 / 효창독립100년메모리얼프로젝트

 


 

 

이후 1963년 대한민국 건국공로훈장 독립장을 추서하고 1997년 의열사 기공식, 2004년 의열사 준공식 및 영정 봉안제가 열렸고 2005년 백정기의사기념관은 현충시설로 지정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사진06 건국 또는 국기를 공고히 한 유공자에게 수여하는 건국훈장 독립장(3등급) / EBS 다큐시선 훈장의 품격

 

 

 

구파 백정기 의사의 숭고한 희생을 잊지않고 기리겠습니다.

 

 

 

백정기의사기념관 지도 : http://naver.me/5JJEmPyO

효창원 지도 : http://naver.me/xxxYRsZ4

 

 

[해시태그]

#백범지기 #백범김구기념관 #백범김구기념관서포터즈 #효창원 #백정기의사 #구파백정기 #삼의사묘역 #백정기의사기념관 #순국선열묘역 #역사를잊지말자 #해외3대의거 #독립운동 #효창독립100년메모리얼프로젝트 #흑색공포단





 

 

 


 

 



 




목록
이전글
[백범지기] 독립운동에 일생을 바친 백정기 의사
다음글
백범김구기념관 소식 제31호(2021. 06)